독서삼매경
실행을 중요하게 여기는 동사형 인간
새벽빛깔이야기
2009. 4. 8. 12:56
|
이기는 습관을 읽고 난지 일년이 조금 못 된 것 같았는데 아내가 이 책을 다 보았다고 서가에 책을 넣길래 마침 읽는 책도 없고 해서 책을 집어들었다. 내가 4개월 전부터 나가기 시작한 목동 지구촌교회에 와서 강연도 하시는 듯 하고 해서 왠지 이기는 습관을 읽을 때와는 달리 좀 친근함이 많이 벤 태도로 책에 접근할 수 있어 좋았다.
이 분 책을 읽을 때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참 문장이 잘 읽힌다. 이 정도로 책이 잘 읽히는 이유는 혼문이나 복문이 없고 문단이 굉장히 논리적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 아닌가 싶다.
책은 이기는 습관의 일종의 실습교재라도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 한다.
이기는 습관은 생활 속에서 이기기 위해 항상 행동하고 실천하는 습관을 몸에 베이게 하라는 이론적인 내용과 주장을 주지시기고 있다면, 이 동사형 인간이라는 책은 실행하고 움직이는 인간의 습관을 들이기 위해 갖추어야 할 법칙들을 설명하고 있다. 이기는 습관의 법칙으로서 우리가 지녀야 할 내용들을 구분해서 설명하고 있고 이를 통해 나타나는 인간상을 늘 움직이고 실행하는 능력이 높은 동사형 인간이라고 저자가 규정하고 있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카이사르도 전쟁에서 항상 상대방보다 반박자 빠른 전법으로 전투와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다는 내용에서도 알 수 있듯이 경쟁이 치열해지는 현대 사회에서도 우리는 상대방보다 같은 내용을 가지고 경쟁할 경우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나도 공감한다.
경제학적으로 보면 꾸르노모형에 빗대어 설명할 수 있지 않나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요즘 온라인시장이 확대되는 시장상황에서도 제휴들이 활발해지는 것이 이런 맥락에서 볼 수 있지 않나 한다.ㅋㅋ
너무 삼천포로 빠진 것은 아닌지 .. 싶네..
각설하고 저자는 이 책에서도 사람-프로세스-시스템의 3대 요소의 유기적인 결합을 강조하고 있으며, 또한 현상의 근본적인 원인을 통찰하는 능력을 배양할 것을 강조한다. 이런 내용은 이기는 습관이라는 전작과 같은 맥락이라 할 수 있다.
근데... 이런 책은 읽고 나면 왜 오래 기억에 안 남는지 모르겠다. ㅋㅋㅋ
나중에 다시 읽어야 하는 것인가.....?
![]() | 동사형 인간 - ![]() 전옥표 지음/위즈덤하우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