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삼매경

[이야기꾼] 성공한 사람들의 특별한 재능 '스토리의 힘!'

이야기꾼
카테고리 자기계발
지은이 짐 로허 (스마트비즈니스, 2009년)
상세보기

내가 이런 책을 정독하리라고는 솔직히 몰랐다. 왜냐하면 한 동안 이러한 책에 빠져 있었고 스크릿 이후로는 절대 이런 류의 책은 읽지 않기로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가 이 책을 선택하고 읽어낸 가장 큰 이유는 '스토리의 힘'이기 때문이다.
스토리텔링이라는 것이 한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것.
스토리가 그처럼 대단하다는 점이 내가 이 책을 선택한 이유이다.

짐 로허라는 저자는 직업적으로 사람들의 심리를 상담하는 일종의 성공심리컨설턴트이다.
저자는 자신의 다년간의 경험을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이며 이떠한 이야기인지, 그리고 인생을 통해 사람들이 어떠한 자신의 인생을 만들어가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있다.

자본주의 시장경제가 점점 세상을 극단적으로 몰아가는 이 시기에 저자는 물신주의에 빠져 자신의 모든 스토리를 돈 중심으로 운영하는 사람들. 그리고 일 중독으로 인해 사회적으로는 매우 성공하였으나, 가정을 제대로 지키지 못하고 업무적인 성공 이외에는 실패로 점철된 사람들이 진정으로 인생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살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사명, 곧 목표를 세우고 시간을 채우어가야 하는지 공감대를 형성하며 알려주고 있다.

저자는 먼저 자신의 마음 속에서 나오는 타인들의 이야기, 즉 문화적인 편견이나 자신의 습관과 목표를 지배하는 것들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자신의 마음 속에서 진심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무엇이며, 이를 진심으로 받아들이고 사명으로 새겨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곰곰히 생각하고 변경해야 한다고 말한다.

목표가 명확하고, 진실되어야 하며, 그 안에서 지속적으로 행동이 가능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인생사명을 명확히 할 수 있고, 실행할 수 있는 것이 에너지를 습관화해서 늘 충만하게 해야 한다. 신체 에너지와 감성 에너지, 정신 에너지, 영적 에너지가 충만하게 지속될 수 있도록 인생을 습관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책은 딱히 새로울 것은 없다고 생각하지만 책을 읽는 동안의 과정이나 예화가 상당히 재미나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내가 생각하는 미래의 스토리텔링이 곧 나를 만든다는 발상 자체가 맘에 든다. 꿈보다 해몽이라고 나의 공상과 이를 지키려는 습관이 나의 인생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은 책을 통해 내가 느낀 긍정적인 면이라고 생각한다.
이야기꾼 - 8점
짐 로허 지음, 이주형 옮김/스마트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