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삼매경

이타적 자세로 세상과 함께 하여 이기는 전략

지식의 재구성
카테고리 자기계발
지은이 이면희 (청년정신, 2008년)
상세보기

학제적 접근을 통해 세상에서 나에게 알려주는 모든 지식들을 어떤 방식으로 나누고 활용할 것인지를 저자의 방식으로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영화라는 누구나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소재를 가지고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으나 매우 형이상학적인 책이며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현재와 미래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세상을 어떠한 방식으로 살아갈 것인지를 나름의 방식으로 주장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나의 지식 혹은 내 생각의 기술에 대해 지기(知己), 세상을 보는 지혜를 지피(知彼), 그리고 세상과의 경쟁에서 이기는 행동전략을 지피지기(知彼知己)로 분류하여 설명한다.

지기(知己)는 먼저 세상의 복잡다단한 현상들 속에서 나의 생각을 정리하고, 이를 압축하여 많은 생각들을 키워드 중심으로 축소하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이는 세상의 수없이 많은 것들에 대한 나의 생각을 단순화하고 동시에 많은 생각들을 정리하여 명확히 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매우 뛰어나다. 또한 마지막으로 이러한 나의 생각들을 새로운 시각을 통해 상상하는 것을 변화를 이끄는 승리의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지피(知彼)는 복잡계 혹은 네트워크로 연결된 세상을 보는 지혜로 너무나 많은 현상들을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할 것을 주장한다. 잘게 쪼개고 이를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많은 결과들의 원인을 찾고 인과관계를 알아내어 나의 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통해 미쳐 알지 못하는 결과를 추론함으로써 세상을 보는 지혜를 넓혀 나갈 수 있다. 또한 저자는 분리되어 나에게 들어오는 지식과 현상들을 통합적 사고를 통해 연결하고 복잡계와 네트워크적 사고를 통해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마지막으로 세상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나의 강점을 확실하게 선택하고 포기할 것을 명확하게 포기함으로서 나의 전략적 사고의 기본을 먼저 구축하는 것이 기본중의 기본이라 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 기본을 지키지 못해 어려움을 겪곤 한다.

하늘 아래 새로움이 없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모방이라는 것이 새로움을 만들어낼 수 있는 초석임을 명심하고 모방하기에 항상 힘써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것을 창조하기 위함이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지피지기의 핵심을 이야기를 함께 하고 실행을 빠르게 진행함으로써 긍정의 에너지와 이타적인 협동심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이기적인 현대 사회 이후에 미래에 우리에게 화두가 될 것이라고 주장하며 서로 협력해서 선을 이루는 과정을 통해 우리는 미래의 지혜를 다루는 승리를 이룰 수 있다고 주장한다.

나의 이 책이 매우 여럽지만 책의 접근방식과 결론이 매우 마음이 든다. 저자가 미래를 보는 자세가 나를 감동시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책은 나의 형이상학적인 신념체계를 다시한번 곤고히 할 수 있는 좋은 책이며 양서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많은 이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지식의 재구성 - 8점
이면희 지음/청년정신